정보

치과 가글마취 스케일링 하는 방법, 유지시간, 부작용

베쨩이 2023. 2. 17. 11:24

 

요즘 많은 치과에서 하고 있는 ’가글마취‘를 아시나요?

치과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이 있는 분들께 무척 유용할 것 같은데요.

별도의 마취주사가 필요하지 않고 평소처럼 가글을 하고 연조직을 얼얼하게 하여 통증의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글마취란?


가글마취란 주사 바늘이 아닌 마취액을 이용하여 구강 표면을 마취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취 정도가 가벼워 보통 환자가 원하는 경우 스케일링 전 가글마취를 하는데요. 청포도향 마취 용액을 1분동안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헹구면 잇몸 표면이 살짝 마취가 되어 잇몸이 약해서 평소 스케일링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가글마취 해피카인

 

 

가글마취 유지시간


가글마취의 경우, 마취의 유지시간이 약 20분 내외로 스케일링이 끝날때쯤 마취도 함께 풀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발치교정을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주사를 맞고 진료하는 치과마취는 일반적으로 두세시간 이상 유지되어 얼얼한 이물감이 지속되는데요. 가글마취는 주사마취에 비해 유지시간이 짧아 간단한 시술에 용이합니다.

 

가글마취 부작용

 

많은 분들이 부작용 또한 걱정하는데요. 아무래도 입안 전체에 머금고 있는 것이다 보니 예민한 사안이긴 합니다.

다행히 스케일링시 사용하는 가글 마취는 인체에 무해하기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포 마취의 형태이기에 특별히 구강 부작용 혹은 전신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또한 가글마취는 사실 마취 기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마취농도도 현저히 낮기 때문에 신체에 끼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아주 드물게 두드러기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나 적절 용량으로 적절 시간을 지켜 사용하면 워낙 소량을 사용하며 효과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