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팝핀? 팝핑? 스우파 모니카가 저격당한 이유는?🤔 (popping vs poppin’)

베쨩이 2021. 11. 25. 15:36


단연코 2021 최고 화제의 프로그램이었던
Mnet 스트릿우먼파이터(통칭 스우파)!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프로그램을 안 본 저도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헤이마마와 리더계급 댄서분들의 이름은 달달 외우고 있는데요.
모두 엄청난 실력을 뽐내며 댄서라는 직업의 위상을 높였죠!
그런데 최근 크루 프라우드먼의 모니카가 난데없는 단체저격에 휘말렸습니다.


출처: JTBC 아는형님



바로 <아는형님>에서 방영된 이 장면 때문인데요.
모니카씨는 춤 장르에 대해 설명하며 ‘팝핑이지만 G를 빼서 팝핀이라고도 부른다’라고 팝핀에 대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댄서들이 이에 대해 지적을 하고 나섰습니다. 바로 ‘팝핀’이 아닌 ‘팝핑’이 맞는 표현이라고 한 것이지요!


Popping = Poppin’

보통 영미권에서는 ing에서 g를 탈락시키고 in’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구어체에서는 g가 묵음 처리 되기 때문이죠.
당연하게도 같은 말이 맞답니다!


게다가 일부라 하기에도 뭐한게.. 모니카씨를 향해 저격한 댄서들이 무려 120명에 달한다고 해요!
헉. 듣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팝핀현준이 SNS에 업로드한 영상 캡쳐



이 과정에서 대중들에게 팝핀으로 유명한 팝핀현준씨는 자신의 SNS에 ‘팝핀/팝핑’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식명칭은 팝핑이지만 g를 드롭시켜 팝핀이라고도 말하므로 결국 두 단어는 같은 말이라고요.
저격을 진행한 댄서들은 팝핀현준씨의 발언에 리스펙을 표했는데요. 🙏🏻

•••

위에서 모니카씨가 한 말이랑 동일한 것 같은데, 제 착각일까요? 🙄
저만 그런건 아닌지 이에 대해 대중들은 분노하며 저격 댄서 명단까지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100명이 넘는 댄서들이 단체로 한 사람을 향해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저격이라니, 그것도 동종업계 종사자들끼리 사이버불링을 행하는 모습은 상당히 보기 좋지 않습니다.
틀린 말을 해도 사이버불링은 단연코 지양되어야 맞는데 심지어 맞는 말 하고도 저격을 당한 당사자는 얼마나 어이가 없을까요?



이에 대한 파장으로 오는 12월 4일 더현대서울에서 열리는 스페셜 쇼케이스의 행사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고 합니다.
이날 행사에 모니카를 집단 저격한 댄서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더현대서울은 내일 티파니 쇼케이스에 로제가 참여하지 못하는 것도 그렇고 이번 행사취소 항의도 그렇고 연말 이벤트들이 파란만장하네요. 😂





대중들이 하나같이 놀라워하는 것엔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스우파로 드높아진 댄서들의 위상에 굳이 나서서 먹칠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
부디 모니카씨가 너무 상심치 않으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