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비인후과 의사가 말하는 귀를 파면 안되는 이유, 귀지 파면 안되는 이유, 외이도염 원인

베쨩이 2023. 3. 25. 02:46

이비인후과 의사가 말하는 귀를 파면 안되는 이유
“귀파개 당장 버리세요.”
귀지 파면 안되는 이유


얼마 전 외이도염에 걸려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습니다. 귀지를 팠냐고 여쭤보시길래 가끔 파긴 한다고 했더니 귀를 파선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이어폰도 귀 파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웬만해선 껴선 안되고요. 오늘은 의사선생님이 그렇게 말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를 파면 안되는 이유


귀를 파는 것은 보통 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목적이라고들 하는데요. 그러나 이는 일상적인 귀 청소와는 다르기에 귀를 파면 안됩니다.

첫째, 귀를 파는 것은 귀앓이, 외이도염 등의 관련 질병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귀앓이는 귀에 물이 쌓여 감염이 생긴 상태로서 귀를 파게 되면 이물질이 귀 속으로 밀려들어 귀에 세균이 침투하게 됩니다.

둘째, 귀를 파면 귀 속에 있는 털을 제거하게 되는데, 이때 털은 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털은 속눈썹과 같이 먼지나 이물질이 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귀 속의 습도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털을 제거하면 귀 속의 방어 기능이 약화되어 귀감염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셋째, 귀를 파면 귀 속의 살균 기능을 약화됩니다. 귀 속은 자연스럽게 살균되는 환경이기 때문에 사실상 귀지를 제거하는 것은 필요가 없고 귀를 자주 파게 되면 이러한 살균 기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귀 속의 살균 기능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으므로 이비인후과 의사의 조언을 듣고 가급적이면 귀를 파는 것은 지양하는 편을 추천합니다.